[신뢰도 분석과 요인분석]

신뢰도를 알아보는 방법은 동일한 질문지를 같은 응답자에게 2회 실시하는 재검사법, 같은 내용을 가진 A형과 B형 두 가지 질문지를 이용하는 동형검사법 등이 있다. 그러나 이런 방법은 실제 조사를 통해서 구형하기 힘들기 때문에 질문의 내적 일관성(internal consistency)을 통계학적으로 증명하는 내적일관성지수 Cronbach alpha를 이용는 경우가 많다.

[신뢰도 계산 방법]

1. Alpha: Cronbach alpha 신뢰도 계산
2. Split half: 스피어만-브라운 반분신뢰도 계산
3. Guttman: Guttman 신뢰되 계산
4. Parallel: 모든 문항의 변량이 동일하다는 가정하에 최대우도 신뢰도(maximum-likelihood reliability)를 계산
5. Stric parallel: 모든 문항의 평균과 변량이 동일하다는 가정하에 최대우도 신뢰도(maximum-likelihood reliability)를 계산

[통계치]

1. Hotelling's T-square
2. Turkey's test of additivity
3. Intraclass correlation coefficient: 개별 문항과 각 문항간 상관계수의 평균치를 일정 신뢰구간, F 값, 각각의 유의도 값과 더불어 계산한다.


[요인분석]

다변량 자료를 축소하여 분석하기 좋은 상태로 만들거나, 이론적으로 특정 요인을 추축하기 위한 방법이 요인분석이다. 요인분석의 과정은 먼저 상관행렬을 구한 뒤 이를 통해 몇 개의 요인으로 구성되는가를 확인한다. 이렇게 추출된 요인에 해당하는 각 문항의 요인부하값을 가지고 요인을 구성하는데 이를 정확하게 하기 위하여 요인회전 등의 방법을 사용한다.

요인의 선택은 Eigenvalue (고유값) 1 이상을 기준으로 한다.

탐색적 요인분석 (exploratory factor analysis): 서로 관계가 있는 변수들을 집단으로 묶는다.

확정적 요인분석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변수의 구조에 대한 가설을 검정한다.

어떤 논문에서 따온 샘플: The internal reliability wasmeasured with Cronbach alpha coefficient, calculated for PMR and PML separately. Correlation between Likert scores and the ReQuest was calculated by Spearman's test. Dimensionality was assessed by latent factor analysis with a varimax rotation and Kaiser normalization of variables.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