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Gastric Cancer | SGEA | EndoTODAY


[Gastric polyps]

1. Definition

용종은 내강을 향하여 돌출된 병변을 총칭하지만 흔히 좁은 의미로 사용하여 양성 상피성 종양만을 의미한다. 간혹 metaplastic gastritis에서 보이는 납작하고 약간 융기된 metaplastic nodule을 용종이라고 부르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바람직하지 않다. 재검에서 보일 수도 있고 보이지 않을 수도 있는 경미한 소견을 용종이라고 부르지 말자.

용종의 분류는 전통적으로 Yamada 분류법이 이용되었다. 융기의 기시부가 둔각이고 완만하면 Yamada-I형, 융기의 기시부가 예각으로 경계가 완만하지만 잘룩하지 않으면 Yamada-II형, 융기의 기시부가 잘룩하지만 목(neck)이 없으면 Yamada-III형, 유경성(pedunculated)이면 Yamada- IV형으로 분류된다. 조직학적으로는 선종성 용종(adenomatous polyp)과 비선종성 용종으로 나누지만, 보통 용종이라고 하면 비선종성 용종을 말한다. 물론 과형성 용종이 가장 흔하다.


2. Hyperplastic polyps

과형성 용종은 위점막 상피가 과도하게 증식한 결과이다. 여러 용종이 동시에 발생하는 경향이고 2 cm이하가 많고 붉은 색깔을 띠며 작을 때는 sessile하지만 커지면 유경성이 된다. 암으로 진행하는 경우는 매우 드물다. 작으면 치료가 필요없다. 서구 가이드라인은 2 cm 이상에서 내시경 절제를 하도록 권하고 있는데 우리나라에서는 이보다 작아도 치료를 권하는 의사가 많다. 치료 후 다른 곳에서 재발하는 예가 많으므로 사전에 잘 설명해야 한다.


2년 동안 크기가 증가하였던 과형성 용종


전정부에 2개, cardia에 1개. 다발성 과형성 용종


매우 큰 Yamada type III 과형성용종


Yamada type IV 과형성용종

과형성 용종이 저절로 떨어지는 수가 있습니다. 완전히 없어지는 수도 있고 일부가 남는 수도 있습니다. Autoamputation이라고 부릅니다.


매우 큰 용종으로 의뢰되어 내시경절제술을 하려고 하였으나 이미 저절로 용종의 대부분이 사라진 상태였습니다.

Autoamputation되면서 출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를 증명하기는 쉽지 않을 것입니다. 지금까지 문헌에 보고된 것은 단 한번뿐이라고 생각됩니다 (Nakajima T. Endoscopy 2003;35(12):1069-1071). 출혈환자에서 내시경을 해 보았더니 용종이 떨어져있고 그 자리에서 출혈한 흔적이 있었다는 것입니다. 억세게 운이 좋지 않으면 증명하기 어렵습니다.

과형성 용종 환자가 헬리코박터 감염증이 있으면 이를 치료하기도 합니다. 용종이 작아진다는 설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저는 이를 잘 믿지 않습니다. 간혹 저절로 작아지는 사람도 있기 때문입니다. 아래 환자는 헬리코박터 음성이었고 특별한 치료를 하지 않았는데 추적 내시경에서 저절로 용종이 작아진 예입니다.


특별한 치료 없이 저절로 작아진 과형성 용종


3. Various polyps


Fundic gland polyp, sporadic


Fundic gland polyposis in FAP


Retention polyp (1)


Retention polyp (2)


Hamartomatous polyp


Inflammatory fibrinoid polyp


Lympoid polyp


Herniated gastric mucosa in the submucosa


Hyperplastic polyp with focal high grade dysplasia


Serrated adenoma


EGC type 1

[Home]